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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일러 교육과정 모형 4가지 요소와 원리>

타일러는 8년 연구에 참가한 경험을 바탕으로 1948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라는 책을 출간하였다. 그의 교육과정 모형을 통해서 교육과정과 학습지로를 계획하는 기본원리를 설명한다. 교육과정의 계획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질문을 해야 한다. 첫째, 학교는 어떤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가? 둘째,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가? 셋째, 선정된 교육경험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가? 넷째,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학습경험을 선정, 조직, 평가하는 방법과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1. 교육목표의 설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에서 교육과정 계획의 첫 번째 단계는 교육목표의 설정이다. 교육목표는 교재의 선택, 내용의 선정, 학습지고 절차의 개발, 그리고 시험이나 평가를 준비하는 준거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교육과정의 나머지 요소들은 결국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수단일 뿐이다.

●교육목표 설정의 다섯 가지 자원

1) 학습자에 대한 연구- 필요와 흥미를 조사함

2) 사회에 관한 연구- 현대 사회에 대한 분석 필요

3) 교과 전공자들의 충고

4) 교육철학- 지향할 목표로 바람직한지 검토

5) 학습심리- 학습자가 학습할 수 있는 것인지 검토

●교육목표의 진술의 방법

설정된 교육목표는 다음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평가를 위한 준거가 된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교육목표를 분명하고도 명료하게 진술해야 한다. 가장 효과적인 목표의 진술은 변화시키고자 하는 학습자 행동이 무엇이며, 이 행동이 적용되는 내용이 어떤 것인지를 분명히 밝히는 것이다. , 내용과 행동의 두 가지 요소를 모두 모함하는 교육목표를 진술해야 한다.

2. 학습경험의 선정

교육목표를 설정한 다음에 해야 할 일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한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일이다.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경험의 선정이 중요하다. 경험을 학습자와 환경의 상호작용이라고 정의하는 것은, 학습자는 능동적인 참여자이므로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일단 그의 관심을 끌게 되면 관심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가 몇 가지 있다. 첫째, 만족스런 경험 기회 제공 둘째, 학습자의 현재 수준에서 경험 가능한 것 셋째, 다양한 학습경험 가능 한 것 넷째, 다양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

3. 학습경험의 조직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원리에는 다음의 세가지가 있다. 반복성, 계열성, 통합성이다. 반복성이란 지시를 완전히 습득하기 위해 연습하고 개발 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반복해서 제공하는 것이다. 계열성은 학습경험이 단계적을 깊어지고 넓어져서 보다 더 폭넓게 제공되는 것을 말한다. 두 가지 조직은 수직적 조직임에 반해서 세 번째 조직원리인 통합성은 수평적 조직에 해당된다. 통합성은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거나 다른 교과의 내용과 관련 짓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4. 평가

마지막으로 설정된 교육목표는 교육과정이나 학습지도에 따라서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해야 한다.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를 위해서는 두 번 이상 분석해야 한다. 교육과정 개발, 적용, 결과를 분석해서 부족한 점 개선해야 한다. 교사는 학습지도가 끝난 후에 그것의 성과를 확인하고, 학습에서의 개선점을 찾아내어 다음의 학습 계획에서 참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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